대예배

기회의 중년 위험의 중년

최고관리자 0 54 09.09 14:02

 

기회의 중년, 위험의 중년

1. 중년?

1년을 4계절로 나누어서 봄은 어린이로, 여름을 청년이라! 한다면 가을은 중년, 겨울은 노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우리 시대 평균 수명을 80쯤으로 본다면 이제 40이 넘어서면 중년에 접어들게 됩니다.

시니어가 되기 전 65세까지를 중년, 중장년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중년은 변화와 위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먼저 신체적 변화를 만나게 됩니다. 머리가 가늘어지고 숫자도 적어지고 검은 머리가 희어집니다.

몸에서 힘이 빠지고 근육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아이를 낳아 기를 때는 온 집안이 시끌벅적, 몸은 피곤하지만 사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말 배우고, 걸음마 하고, 돌잔치 할 때 인생이 참 재미가 있었습니다.

중년이 되면 아이들이 공부한다고 학교 가고, 학원으로 가고 없습니다.

조금 더 나이가 들면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서 시집가고, 장가간다고 제 집을 꾸며서 나갑니다. 집안이 텅 빈 것 같습니다.

소위 빈둥지 증후군이 나타납니다.

 

3. 중년기를 보내던 한 시인

본문에서 올빼미(당아새)가 둥지에 있어야지 부엉이가 나뭇가지에 앉아 노래해야지 참새가

함께 몰려다니며 짹짹거리고 노래해야지 세상에서 버림받은 존재인 것처럼 여겨집니다.

사랑한다고 고백하던 그 사랑은 다 어디 갔는가? 갱년기를 보내며 밤잠을 이루지 못하고 전전긍긍하기도 합니다.

이 시인은 23-24절에서나의 하나님이여 나의 중년에 나를 데려가지 마옵소서라고 기도합니다.

자신의 나이를 출생의 시점에서가 아니라 죽음의 시점에서 헤아리기 시작하게 됩니다.

다윗은 어릴 때 남들의 주목을 받을 만큼 훌륭하고 총명하게 자랐습니다.

인생의 온갖 고난의 시기에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찬양했습니다. 무릎 꿇고 매달렸습니다.

잘 승리했습니다. 그리하여 왕이 되었습니다. 인생의 절정기에 올랐습니다. 바로 그 때 유혹이 찾아왔습니다.

 

4. 중년은 내 인생의 엄청난 기회이기도 합니다.

중년은 대단히 위험한 때이지만 또한 내 인생의 엄청난 기회의 때입니다.

인생 2, 3 모작을 시작해야 한다면 기도하고 준비하는 때가 중년의 때입니다.

거추장스런 가지를 자르고 인생의 본질에 집중할 때입니다. 많은 일들에 허둥댈 것이 아니라 내 인생의 목적, 은사, 나의 열정에 집중할 때 입니다.

선택과 집중의 때입니다. 인생의 짐들을 새롭게 정리하고 짐을 가볍게 한 다음에 참으로 의미있고 가치있는 일들에 집중할 때입니다.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는 걸음을 걷고, 내 자식들이 뒤따라와 주기를 기대할 만큼 복된 걸음을 걷고, 또한 자기 자신을 되돌아 보는 것이 중년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섬기는 사역, 만나는 그 사람, 교회 직분, 사회의 일터가 있다면 그 자리가 얼마나 소중한 자리인지, 감사하며 잘 섬기시기 바랍니다.

 

정리합니다. 중년은 용서하는 시기입니다. 중년은 다른 사람에게 향기를 주는 시기입니다. 쌓아온 덕을 나누는 시기입니다.

중년은 연륜이라는 자신이 있어 미움도, 절망도, 실패도, 상실도, 품을 수가 있는 시기입니다. 젊은 날의 만용도, 실패한 도전도,

모두 동글동글해지고, 인간을 보는 눈이 따스해지는 시기입니다. 중년은 내게 주어진 시간의 속도를 조절하는 시기입니다. 중년은 미완성도 감사하는 시기입니다.

중년은 물러남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중년은 잃어버릴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집착도 애착도 내려놓을 줄 아는 시기입니다.

건강도, 재물도, 사랑하는 사람도, 내 곁을 떠날 날이 있음을 알고, 영원한 것을 붙들어야 할 시기입니다.

인간은 조금씩 비우다 결국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을 때 정말 영원한 분, 나를 이 땅에 보낸 그분 곁으로 가서 행복한 웃음 지을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모두가 사랑스럽습니다. 중년을 보내는 당신, 지금 당신 인생에 있어 절정의 때를 보내고 있습니다.


Comments